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리셀(Resell) 거래시 체크사항 ; 크림, 솔드아웃, 스탁엑스, 아웃오브스탁 거래전 주의사항

생활정보

by C&story 2023. 9. 21. 18:31

본문

2019년 말 가수 지드래곤이 나이키와 협업해 출시한 한정판 신발 '에어포스1 로우 파라노이즈' 는 리셀판매의 시작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818켤레만 발매된 이 신발은  당시 발매가는 21만 9천 원이었으나, 발매 즉시 리셀 가격이 1300만 원까지 치솟았으며, 지금도 250만 원대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주로 운동화, 의류 등의 거래 비중이 높았으나, 이는 제품의 수요가 공급을 따라가지 못해 발생하는 것으로 최근에는 아이돌 팬덤 제품, 공연 티켓 등 다양한 품목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한정판 제품이나 인기제품을 구매후 비싸게 되팔거나 각종 브랜드에서 발매되는 한정판 상품을 추첨·구매한 뒤 재판매 플랫폼에서 판매하여 차익을 얻는 ‘래플 마케팅’은 MZ세대를 넘어 일반적인 재테크 수단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습니다.

 

거래시 주의사항을 알아봅니다.

 


재판매 플랫폼의 거래구조

 

1. 일반상품 판매

①판매자가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을 플랫폼에 등록한 후 ❶구매자가 입금하여 거래가 체결되면 상품을 플랫폼 검수센터로 발송합니다. 플랫폼에서 검수 후 검수 통과 상품에 대해 ②판매자에게 판매금액을 정산하고 ❷구매자에게는 상품을 발송합니다. (아래 그림 참조)

 

 

 

2. 보관판매

①판매자가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에 대해 보관 서비스 계약을 체결하고 플랫폼 검수센터로 발송하면 플랫폼에서 검수 후 ②검수 통과 상품을 자체 창고에 보관합니다.. ❸구매자는 상품 선 택 후 거래가 체결되면 ❹플랫폼은 창고에 보관하던 상품을 구매자에게 바로 발송합니다. (아래 그림 참조)

 

 

 

 


국내 재판매 플랫폼 현황과 불만사항

 

한국소비자원은 국내 재판매 플랫폼 중에 판매량이 많은 4곳을 선정하여 그 실태를 조사했습니다.

 

 

 

재판매 플랫폼을 통해 구매 시 불만사항은 제품에 대한 하자와 계약해제 시 위약금 문제입니다. 특히 리셀 플랫품은 자체 검수 과정을 거침에도 제품에 대한 문제를 걸러내지 못하는 경우가 있으니, 거래 시 주의해야 합니다.

 

사례를 보면,

1)  내구성 불량

신청인 G씨(여, 30대)는 2022. 3. 1. 피신청인을 통해 운동화를 181,500원에 구매한 뒤, 인솔(깔창)이 뒤로 밀리는 현상을 발견하여 피신청인에게 제품 하자로 환급을 요구하였으나, 피신청인이 제품의 하자를 인정하지 않아 신발제품 심의위원회에서 심의를 진행함.

 

신발제품 심의위원회 심의 결과 신발 사이즈와 부자재(인솔)의 사이즈가 일치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됨.

 

2) 봉제, 접착불량

신청인 H씨(여, 20대)는 2022. 10. 1. 피신청인을 통해 운동화를 193,000원에 구매한 뒤, 신발 오른쪽 안감이 왼쪽과 다름을 발견하여 피신청인에게 환급을 요구하였으나, 피신청인은 자체 검수를 완료한 제품임을 이유로 환급을 거절하여 신발제품 심의위원회에서 심의를 진행함. 

 

신발제품 심의위원회 심의 결과 봉제 불량으로 인한 제품 하자로 판단됨.


리셀 플랫폼별 수수료 및 배송방법

 

1) 스탁엑스는 거래 수수료, 관세 등이 합산되어 ‘처리 수수료’라는 명칭으로 부과됨.
2) 아웃오브스탁 : 이용정책에 8.5~11.5% 및 7.0~12.0%의 상이한 범위의 수수료율을 중복으로 안내하는데, 실제 거래 시 7.0~12.0%의 수수료율이 적용됨.
3) 빠른/바로배송 : 플랫폼에서 미리 검수가 완료되어 보관 중이던 상품을 구매자가 구매의뢰 및 대금결제 시 바로 배송해 주는 서비스임.


리셀 플랫품의 페널티 운영과 가품 보상

 

1) 리셀 플랫폼에서는 거래취소에 따른 페널티를 부과하고 있습니다. 귀책 당사자에게 부과되며 부과 기준은 거래한 상품의 가격이었고 금전적 방식으로 부과되고 있습니다.

 

.
판매자 과실로 인해 거래취소가 발생했을 때는 사유에 따라 상품 금액의 5.0~15.0%에 해당하는 페널티가 있습니다.

구매자 귀책으로 거래취소 시에는 구매자의 거래취소가 가능하지만, 크림은 취소 가능 시간의 제한(15분)이 있고, 아웃오브스탁은 판매자 동의가 있는 경우 15.0%의 페널티 부과 후 취소가 가능합니다.

 

2) 만약 구매자가 가품을 수령한 것으로 확인된 경우에는 크림, 솔드아웃, 아웃오브스탁은 상품 가격의 200~300%에 해당하는 현금 보상을 지급하고, 스탁엑스는 쿠폰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리셀 플랫폼 거래 시 체크사항 정리

리셀 판매는 시대의 트렌드입니다. 거래과정에서 문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리셀 플랫폼 이용자들은 리셀 플랫폼의 검수 서비스에 대해 대체로 신뢰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1) 리셀 거래 시 가장 큰 문제는 제품 자체의 문제입니다. 제품에 대해 정확히 알고 있는 상품을 구매해야 진품과 가품을 구별해 낼 수 있습니다.

 

2) 리셀 거래시 수수료 등도 체크사항입니다. 적지 않은 수수료와 거래 취소 시 상당한 페널티가 있습니다. 직접적인 상품을 확인하고 거래하는 것이 아닌 만큼 꼼꼼한 체크가 필요합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