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민의 코로나 백신 1차 접종률도 50%를 넘고 있습니다. 백신접종과 관련하여 알아두면 필요할 수 있는 사항을 알아봅니다. 접종전 주의사항, 접종후 해열진통제 복용방법, 백신 휴가제도, 접종자 인센티브 등 입니다.
<목차>
접종 전 주의사항
접종 후 해열, 진통제 복용법
백신 휴가제도
백신접종자 인센티브 제도
어깨 아래에 부위에 접종을 하기 때문에 민소매 등 접종부위가 잘 보이는 옷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접종 당일에 컨디션이 안 좋으면 접종기관에 연락하여 접종을 미루는 것이 좋습니다.
1) 접종당일 주의사항
- 열이 있거나 호흡기 증상시 접종 연기
- 예약 시간 30분 전에 도착
- 접종 후 15분 이상 대기하여 이상반응을 살필 것
- 접종 후 바로 귀가하여 무리한 활동을 피할 것
2) 접종 후 39도 이상 고열, 알레르기 반응 시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코로나 백신접종 후 면역반응으로 인해 발열, 근육통, 두통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대부분 2~3일 이면 자연스럽게 사라집니다.
이러한 해열, 진통 등의 면역반응이 나타날 때 증상 완화를 위해 해열, 진통제를 복용하면 좋습니다.
여기서 시중의 오해가 있습니다. 무조건 타이레놀을 먹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해열, 진통효과를 위해서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이 있는 해열, 진통제라면 모두 복용 가능합니다.
국내 유통, 허가된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해열, 진통제는 약 70여 종이나 된다고 합니다. 약국에 문의하시면 됩니다.
해열, 진통제 복용 시 적정 복용량을 지켜주세요!! 과다하게 복용하면 간에 무리를 많이 줍니다. 약사에게 적정 용량을 지도받고 복용하세요.
또한 온라인으로 구매하지 말고 직접 약국에서 구입하세요. 확인되지 않은 약품과 오염, 변질 등의 위험이 있습니다. 기본적인 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코로나 백신 후 10~12시간 이내에 이상 반응이 발현되고 48시간 내에 회복되었다는 통계입니다. 주요 이상 반응으로는 접종부위 통증 30%, 근육통 25%, 피로감, 두통, 발열 등이었습니다.
현재 백신접종자의 안전을 위해 백신휴가 제도가 시행되고 있습니다. 그 내용을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이상반응이 있을 경우 최대 2일까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 접종 당일 예방접종이 필요한 시기에 대해서는 공가나 반차 등의 활용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 특별한 증빙서류 없이 접종자의 신청만으로 휴가를 부여합니다. 접종 후 업무상 어려움이 있다면 사용이 가능합니다.
- 사업장의 어려움을 고려하여 연차 등 유급휴가나 병가제도를 활용 하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백신 접종 후 인센티브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사람은 1자 접종자와 예방접종 완료자입니다. 1차 접종자는 1차 접종 후 14일이 경과한 사람을 말하고, 예방접종 완료자는 2차 접종 후 14일이 경과한 사람입니다.
현재 1자 접종자는 요양병원, 시설의 경우 면회객과 입소장 중 1명이라도 예방접종을 했다면 대면(접촉) 면회가 허용되고 있습니다.
노인 복지시설의 운영 및 프로그램을 이용이 가능합니다. 국립공원등의 이용 시 혜택이 있습니다. 예방접종 확인, 증명서를 미리 준비해야겠네요.
국내 영화관 등에서는 관람료 할인 혜택도 있으니 미리 확인해 보고 할인도 받으세요!!
방역당국은 10월을 백신 접종의 분기점으로 보고, 이 시기를 기준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조정하겠다고 합니다. 접종 완료자의 야외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 등 단계별 조치가 행해질 것이라 합니다.
현재 4단계 방역조치가 시행 중이지만 코로나 접종완료자는 저녁6시 이후 2명까지 추가 모임이 가능합니다. 엄중한 시기에 큰 의미는 없어보이지만, 꼭 필요한 모임에는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해 중증환자 위주로 관리하는 위드코로나 방안도 논의되고 있고 접종상황에 따라 내년 봄이면 일상복귀도 가능할 수 있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으니 좀 더 인내가 필요하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