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변비에 좋은 식품과 변비 치료제는?

생활정보

by C&story 2021. 7. 14. 15:03

본문

변비란 의학적으로  배변 횟수가 적거나 힘든 상태로 배변이 3~4일에 한번 미만인 경우를 가리킵니다. 변비는 많은 사람에게 흔한 증상으로 전 인구의 5~20%가 경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남자보다는 여자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한국인 중 변비로 고통받는 사람이 16%가 넘는다고 합니다. 변비는 가장 흔한 질환으로 소화기능 저하가 오는 고령층,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은 젊은 층에 나타납니다.


배변활동은 어떤 과정으로 이루어지는가?

정상적인 배변활동에 중요한 것은 여러 근육으로 둘러싸인 대장과 항문의 조화로운 활동으로 가능합니다. 변비가 생기는 것은 대장의 연동운동이 약해지고 대장과 항문 주변의 근육이 정상적으로 활동하지 못하는 상황이 생기면 나타납니다.


변비 발생 원인

변비 발생원인은 원발성 또는 기능성 변비와 다른 진환에 의한 2차적 변비가 있습니다. 원발성 변비는 대변의 대장 통과 시간이 지연되는 서행성 변비, 항문 내 괄약근의 비정상적인 움직임에 의한 변비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이차적 변비는 전신질환, 중추신경질환, 항문 주변의 질환, 약물 부작용, 정신적인 문제 등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한의학회와 보건복지부 자료에 의하면 적어도 진단 6개월 전부터 증상이 시작되고, 지난 3개월 동안 아래의 증상 중 2가지 이상이 있다면 의사의 진료를 요하는 상태가 됩니다.


기능성 변비 증상(셀프 테스트항목)

아래 항목들이 4번 중에 1번은 나타나며 만성적인 경우입니다. 아래 항목이 지속적이고 단순한 불편함을 넘어선다면 의심을 해 보아야 합니다.

 

1) 과도한 힘주기가 있다.

2) 덩어리 지거나 딱딱한 변이 있다.

3) 잔변감이 있다.

4) 항문 폐쇄감이 있다.

5) 원활한 배변을 위해 부가적인 처치가 필요하다.

6) 일주일에 3회 미만의 배변을 한다.


변비에 좋은 음식은?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는 섬유소가 많은 식품이 좋습니다. 빨간 양배추는 식이섬유가 많고 장의 점막을 보호해 주는 비타민 U가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올리브오일도 추천 식품에 한 자리를 차지합니다.  올리브오일에만 함유된 올레인산은 딱딱하게 굳어진 대면을 말랑하게 도와주고 장내벽을 미끌거리게 코팅시켜주는 역할도 합니다.

 

 

올리브오일에 들어있는 올레인산은 장운동 활성화로 변비개선과 함께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심혈관에 도움을 줍니다. 착한 지방으로 불리는 불포화지방산도 포함되어 비만과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변비 약물요법은?

흔히 불리는 변비약은 작용에 따라 팽창성 완하제, 삼투성 완하제, 연화성 완하제, 자극성 완하제로 구분됩니다.

 

1) 팽창성 완하제는 대변의 부피를 증가시키고 부드럽게 하여 장내의 연동운동을 촉진시켜 배출을 돕는 원리입니다. 식이요법으로는 한천이나 해초가 비슷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자극성 완하제는 비사토딜이란 성분이 포함되어 부교감 신경반사를 유발하는 신경 말단을 자극해 대장의 연동운동을 촉진하게 됩니다.

 

3) 연화성 완화제는 도큐세이트알 성분이 장내에서 물가 기름을 섞어주는 계면활성제 역할을 하게 됩니다. 고기 하등 기름기가 많은 음식을 먹었을 때 도움이 될 것입니다.

 

 

4) 삼투성 와하제는 락툴로오스가 주성분으로 대장에서 장내 세균에 의한 초산과 젖산으로 분비가 이루어지며 대장 내 산성도와 삼투압을 높여 대변을 무르게 하는 원리입니다.

 

전문의약품은 카보필이 대표적입니다. 전문의약품은 의사의 처방이 있어야 하므로 의사의 진찰이 먼저 행해져야 합니다. 약효의 시간은 보통 6~12시간 뒤에 나타나므로 잠자리에 들기 전에 복용이 권장됩니다.

 

일반의약품으로는 둘코락스, 듀파락이지, 메이킹 Q 등이 있습니다. 둘코락스와 페이킨Q는 자극성 완하제와 연화성 완하제 성분이 함께 들어있습니다.

 

듀파락이지는 성인과 소아 변비에 추천됩니다. 단맛이 나도 시럽 형태로 먹기가 좋습니다. 삼투성 완하제 성분이 주로 이루어져 대변을 무르게 합니다. 약효가 24시간 지난 후에 나타나기 때문에 효과가 더디게 느껴집니다.

 

변비는 참 고통스럽습니다. 배변으로 인한 후련함을 느껴야 할 장소에 남모르는 고통을 당하게 됩니다. 대변이 어렵다면 대장암 등의 큰 병이 아닌가 하는 걱정도 생기게 됩니다.

 

불편함이 계속된다면 병원을 찾아 진찰을 받는 것이 현명한 일입니다. 

 

관련글 더보기